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Algorithm/Python

백준 2636번 치즈

by Shark_상어 2023. 1. 18.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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1. 문제 설명

문제 링크

아래 <그림 1>과 같이 정사각형 칸들로 이루어진 사각형 모양의 판이 있고, 그 위에 얇은 치즈(회색으로 표시된 부분)가 놓여 있다. 판의 가장자리(<그림 1>에서 네모 칸에 X친 부분)에는 치즈가 놓여 있지 않으며 치즈에는 하나 이상의 구멍이 있을 수 있다.

이 치즈를 공기 중에 놓으면 녹게 되는데 공기와 접촉된 칸은 한 시간이 지나면 녹아 없어진다. 치즈의 구멍 속에는 공기가 없지만 구멍을 둘러싼 치즈가 녹아서 구멍이 열리면 구멍 속으로 공기가 들어가게 된다. <그림 1>의 경우, 치즈의 구멍을 둘러싼 치즈는 녹지 않고 ‘c’로 표시된 부분만 한 시간 후에 녹아 없어져서 <그림 2>와 같이 된다.

그림 1

<그림 1> 원래 치즈 모양

다시 한 시간 후에는 <그림 2>에서 ‘c’로 표시된 부분이 녹아 없어져서 <그림 3>과 같이 된다.

그림 2

<그림 2> 한 시간 후의 치즈 모양

그림 3

<그림 3> 두 시간 후의 치즈 모양

 

<그림 3>은 원래 치즈의 두 시간 후 모양을 나타내고 있으며, 남은 조각들은 한 시간이 더 지나면 모두 녹아 없어진다. 그러므로 처음 치즈가 모두 녹아 없어지는 데는 세 시간이 걸린다. <그림 3>과 같이 치즈가 녹는 과정에서 여러 조각으로 나누어 질 수도 있다.

입력으로 사각형 모양의 판의 크기와 한 조각의 치즈가 판 위에 주어졌을 때, 공기 중에서 치즈가 모두 녹아 없어지는 데 걸리는 시간과 모두 녹기 한 시간 전에 남아있는 치즈조각이 놓여 있는 칸의 개수를 구하는 프로그램을 작성하시오.

입력

첫째 줄에는 사각형 모양 판의 세로와 가로의 길이가 양의 정수로 주어진다. 세로와 가로의 길이는 최대 100이다. 판의 각 가로줄의 모양이 윗 줄부터 차례로 둘째 줄부터 마지막 줄까지 주어진다. 치즈가 없는 칸은 0, 치즈가 있는 칸은 1로 주어지며 각 숫자 사이에는 빈칸이 하나씩 있다.

출력

첫째 줄에는 치즈가 모두 녹아서 없어지는 데 걸리는 시간을 출력하고, 둘째 줄에는 모두 녹기 한 시간 전에 남아있는 치즈조각이 놓여 있는 칸의 개수를 출력한다.

2. 코드

import sys
from collections import deque

input = sys.stdin.readline

# 4방향 탐색
dx = [0, 0, 1, -1];
dy = [1, -1, 0, 0];

# 남은 치즈 개수 파악
def count():
    return sum([sum(i) for i in maps])
def bfs():
    # 가장자리에는 치즈가 들어 올수 없기 때문에 0, 0 으로 시작
    queue = deque();
    queue.append((0, 0));

    # 방문처리
    visit[0][0] = 1;

    while queue:
        x, y = queue.popleft();

        for i in range(4):
            nx = x + dx[i];
            ny = y + dy[i];

            # 범위를 벗어나지 않는지 파악
            if 0 <= nx < n and 0 <= ny < m:
                # 한번도 방문하지 않은 곳인지 파악
                if not visit[nx][ny]:
                    # 그곳이 공기인지 파악
                    if not maps[nx][ny]:
                        # 공기 라면 새롭게 방향탐색
                        queue.append((nx, ny));
                # 이 문제의 핵심코드 외부 공기 로 맞 닿는 곳이 치즈 라면 녹여야할 치즈의 위치이다.
                visit[nx][ny] += 1;
    # 치즈 이면서 공기에 노출 된곳!! 치즈 녹여주는 코드
    for i in range(n):
        for j in range(m):
            if maps[i][j] and visit[i][j]:
                maps[i][j] = 0;
n, m = map(int, input().split());
maps = [list(map(int, input().split())) for _ in range(n)];

# 치즈가 다 녹는 시간
time = 0;

# 다 녹기전 치즈의 개수 파악
cheeze = 0;
while True:
    # 만약 치즈가 다 녹았다면 중지 하기 위한 변수 생성
    c = count();
    if not c:
        break

    # 매번 방문 요소를 초기화해줘야 한다. 그래야 시뮬레이션이 돌아가면서 외부 공기로 맞닿는 치즈를 파악 할 수있다.
    visit = [[0] * m for _ in range(n)];
    bfs();
    # 시간 증가
    time += 1;
    # bfs 함수 실행 이전의 치즈의 개수 파악
    cheeze = c;

# 출력
print(time);
print(cheeze);

3. 회고

Q. 문제를 보고 든 생각

  • 외부 공기 와 내부 공기의 구분
    • 보통 BFS, 시뮬레이션 문제였다면 치즈의 기준으로 공기를 파악 했을 것이다.
    • 하지만 이 문제는 외부 공기 와 내부 공기를 구분 지어야 한다.
    • 그러기 위해서는 치즈의 기준으로 BFS를 돌리는것이 아닌 공기를 기준으로 BFS 돌리면 된다.
  • 치즈의 개수 파악
    • 치즈의 개수로 시뮬레이션을 종료 할지 말지도 결정 되며, 다 녹기전의 치즈의 개수도 파악해야 한다.
    • 치즈의 개수를 파악 해주는 함수를 만들어 놓는다.
    • 코드는 위에서 아래로 가는 특성을 이용하여 치즈가 다 녹았다면 종료 하지만 무한 루프 마지막에시뮬레이션 돌리기 전의 치즈의 개수 넣어 놓는다면 무한 루프 한번에 모든 것을 구할 수 있다.

4. 고쳐야 할점

치즈의 개수를 파악 하는 함수에 있어서 이중 반복문을 썻는데 더 좋은 방식이 있을 것같다. 더 좋은방식 있다면 수정하여 올리겠다!!


나름 파이썬 답게 코드를 재 수정해보았습니다.
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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